위 또는 십이지장의 살점이 일부분 떨어져나가 깊게 파인 상태를 말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2.소화성 궤양은 왜 발생하나요?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펩신은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위에서는 이들을 방어하는 물질들이 있어서 위벽이 손상되진 않지만, 위벽을 공격하는 인자와 방어하는 인자의 균형상태가 깨지면 위벽에 상처가 나는 것입니다. 헬리코박터 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흡연, 과도한 음주, 불규칙한 식사습관, 스트레스, 무분별한 진통제복용, 뇌손상, 심한 화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소화성궤양의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특징적인 증상은 없지만, 주로 식후 또는 공복 시 속쓰림이 많고 소화불량,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빠지거나 지속적인 구토, 검은색의 무른 변, 빈혈 등이 있다면 진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4.소화성궤양은 어떻게 진단할 수 있나요?
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위궤양의 경우는 조직검사를 해서 위암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5.소화성궤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출혈이나 천공이 없는 궤양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4-8주간 복용합니다. 헬리코박터 균이 있으면 헬리코박터 균을 없애는1-2주간의 약물치료가 추가됩니다. 이 치료는3가지 약을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는데, 입이 쓰고 무른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약으로 약80%정도의 환자에서 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위궤양의 경우에는 치료 종료2-4주 후에 치료 반응을 보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다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